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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오비오비 작성일21-02-18 18:39 조회12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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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양광 등 에너지 공급에 차질
극단적 기상서 화석연료 필요"
그린뉴딜 가속에 비판 목소리

17일(현지 시간) 미국 텍사스주 댈러스 동부에서 최근 한파로 인해 전기가 끊긴 한 가정이 이웃집 발전기와 자동차 히터를 이용해 집 난방을 하고 있다. 이 집 주인은 동영상 공유 앱 틱톡에서 이런 식의 난방법을 보고 따라했다고 밝혔다. /AP연합뉴스파워볼실시간



[서울경제]

미국을 덮친 최악의 한파로 발생한 텍사스의 대규모 정전 사태가 재생에너지 때문이라는 주장이 잇따라 제기되며 ‘전력망 재설계’ 논쟁이 확산되고 있다.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는 풍력·태양광 등 재생에너지가 기저부하를 담당하게 되면 극단적 기상 상황에서 에너지 공급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기저부하란 시간·계절에 관계없이 늘 필요한 최소한의 전력량을 말한다. 이에 따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재생에너지로의 전환만을 고집하기보다는 화석연료와 원자력을 적절히 사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17일(현지 시간)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그레고리 애벗 텍사스주 주지사(공화당)는 최근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풍력 터빈 결빙으로 정전 사태가 발생한 것에 대해 분노를 표출하면서 “‘그린 뉴딜’이 미국에 얼마나 치명적인지 보여준다”고 말했다. 그는 “텍사스 전력망에서 각각 10% 이상을 차지하는 풍력과 태양광이 중단됐다”면서 “텍사스주 전체를 전기 부족 사태로 내몬 이번 사태는 화석연료가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애벗 주지사의 발언은 텍사스주 전력망을 운영하는 전기신뢰성위원회(ERCOT)의 설명과는 배치되는 것이다. ERCOT는 기자회견에서 정전 사태의 주요 원인은 천연가스·석탄·원자력발전소의 고장에 있다고 밝혔다. 텍사스주에서 생산된 전력 4만 5,000㎿ 가운데 3분의 2인 3만 ㎿가 천연가스·석탄·원자력발전에 따른 것이고 나머지 3분의 1이 재생에너지라는 것이다. 텍사스주에서 재생에너지 비중이 높아지고 있지만 재생에너지 발전의 주축인 풍력발전이 전체 전력 생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3%에 불과하다.

그러나 애벗 주지사의 주장은 미국 남부 지역 정전 사태의 책임을 청정에너지로 돌리는 보수 인사들 사이에서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고 WP는 전했다. 텍사스주 농업 담당 커미셔너인 시드 밀러는 페이스북에 “텍사스에서 추가로 풍력발전 터빈을 세워서는 안 된다”고 올렸고 폭스뉴스의 간판 앵커인 터커 칼슨도 재생에너지에 정전 책임을 전가하며 풍력발전에 대해 “전적으로 믿을 수 없다”고 말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도 사설에서 “재생에너지가 일주일 24시간 내내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할 수 없는 데도 이들 에너지에 대한 의존도가 커지면서 전력망 신뢰도가 떨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논란 속에 기후변화 대응을 강조하며 재생에너지로의 신속한 전환을 강조하는 조 바이든 행정부 정책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미국 NBC방송은 이날 이번 정전 사태를 두고 “전력 공급이 거의 전적으로 재생에너지로 이뤄지는 미래를 준비하는 바이든 행정부에 경고신호가 됐다”고 진단했다. WSJ도 “화석연료를 적게 사용할수록 화석연료를 더 많이 필요로 하는 ‘좌파 기후 어젠다의 역설(the paradox of the left’s climate change)’이 일고 있다”면서 “바이든 행정부의 화석연료 추방 계획은 미국인들에게 기후변화보다 더 큰 실존적 위협”이라고 지적했다.

/노희영 기자 nevermind@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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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세계,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중소 브랜드의 TV는 삼성전자나 LG전자 등의 대기업 제품에 비해 저렴한 가격 및 큰 화면을 제공하지만 내구성이나 사후지원 면에서 불안하다는 인식이 있다. 실제로 저렴한 값만 강조하면서 품질에 신경 쓰지 않는 업체가 적지 않았고, 일부 업체는 도중에 사업을 접고 사후지원을 외면하는 경우도 있었기에 결과적으로 소비자들이 피해를 보기도 했다.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이스트라의 UHD 스마트 TV를 소개하는 손정훈 이사

이런 상황에서 중소 TV 브랜드가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기 위해선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품질과 사후관리는 기본이고 여기에 타사 제품에선 볼 수 없는 성능이나 기능까지 갖추고 있다면 금상첨화일 것이다. TV 시장 진출 2년여 만에 각종 온라인 쇼핑몰 판매순위 상위에 자리잡은 (주)이스트라(대표 김민성)는 그런 의미에서 주목할 만한 업체다. 취재진은 이스트라의 영업 및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손정훈 이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국내 중소 TV 시장의 이모저모, 그리고 차별화 전략에 대해 살펴봤다.

Q1. 본인 및 회사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부탁한다

: 주로 중소기업 대상의 중국산 TV OEM 사업을 지원하는 업체에서 수년간 일하며 노하우를 쌓았다. 이스트라는 본래 DID(디지털 사이니지)에 주력하던 업체였으나 2019년부터 TV 사업에 본격 진출했으며, 그 시기에 즈음해 본인 역시 이스트라에 합류, 마케팅 이사를 맡게 되었다.

Q2. 이스트라의 대표 제품 및 성과를 소개해달라

: 이스트라는 TV 시장 진출 초기부터 지금까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탑재한 스마트 TV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UHD급 화질의 안드로이드 TV를 국내에 출시한 건 우리가 거의 최초일 것이다. 출시 당시 브랜드 인지도가 높지 않은 상황이었고 가격 역시 여타 중소기업의 제품보다 저렴한 편은 아니었지만 시장 반응은 기대 이상이었다. 브랜드 런칭 2년여 만에 중소기업 스마트 TV 시장에서 1~2위를 다투는 수준에 이르렀다. 요즘 UHD급 TV는 적어도 43인치급 이상의 대화면이 기본이고 65인치급 제품이 많이 팔린다.

Q3. 짧은 기간 동안 좋은 성과를 거둔 비결은?

: 기존의 오로지 가격경쟁력만 강조하던 기존 중소 TV 업체와의 차별화가 필요했다. 우선은 제품 차별화다. 당시 국내에서 찾아보기 어렵던 UHD급 안드로이드 스마트TV를 출시했다는 점 외에도 우리는 중소기업 TV에서는 좀처럼 보기 힘든 QLED 패널을 적용한 제품도 출시했다. QLED TV는 양자점 기술을 통해 화질을 향상시킨 제품으로, 대표적인 대기업인 삼성전자의 주력 제품도 QLED TV다.엔트리파워볼

우리의 QLED 스마트 TV가 입소문을 탔는지 특히 75인치 제품은 공급이 수요를 못 따라갈 정도로 인기가 많다. 이 제품을 처음 출시할 때 가격이 140만 원 정도였는데 사실 중소기업 TV를 누가 이 값을 주고 살까 걱정도 했다. 하지만 소비자들이 먼저 우리 제품을 알아봐 줬다. 요즘 소비자들의 정보력이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Q4. 시중에서 유통되는 중소 브랜드의 TV는 대부분 중국산이다. 이스트라의 제품 역시 예외가 아닌데 중국산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편견을 극복할 수 있는가?

: 상당수의 업체들이 중국산 제품이라는 점을 숨기려고 한다. 몇몇 업체들은 Made in China를 가리고, 제조사가 어디인지조차 밝히지 않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그게 오히려 문제라고 생각한다. 중국에는 수많은 TV 제조사가 있고 그 중에도 중소기업, 중견기업, 대기업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산이라도 제조사에 따라 품질이 천차만별이다. 같은 Made in China라고 하더라도 다 같은 제품이 아니라는 의미다.

반면 우리는 스카이워스, 창훙과 같은 중국 TOP5에 드는 대형 TV 제조사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확실한 품질이 보장되는 제품을 선별, 국내 최적화 튜닝을 거쳐 소비자들에게 공급한다는 점을 오히려 강조한다. 애당초 우리의 주력 제품인 UHD급 스마트 TV는 중국에서도 일정 수준 이상의 역량을 갖춘 대기업들만 만들 수 있다.


제품의 품질을 점검하고 있는 이스트라의 엔지니어(출처=IT동아)

참고로 일부 중소 TV 업체는 자사 제품이 Made in Korea라는 점을 내세우고 있는데, 이런 제품들은 중국의 중소 TV업체를 통해 반조립 상태(SKD)로 받은 제품을 국내에서 마무리 작업해 한국산으로 둔갑시킨 경우가 상당수다. 엄밀히 따지면 중국 중소기업에서 제조한 저가 제품과 그다지 다를 바가 없다. 우리가 상대하는 중국 대기업들은 어지간해서 이런 식으로 제품을 공급하지 않는다.

Q5. 소비자들의 신뢰를 높이기 위한 차별화 정책이 있다면?

: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요즘 소비자들은 참 똑똑하다. 그런데 예전 기업들은 소비자들을 바보 취급하며 편하게 장사를 하려고 했다. 이를테면 응답속도(ms) 수치처럼 객관적인 계측이 어려운 사양도 있는데, 몇몇 업체들은 이런 사양을 속여서 제품정보에 기재하는 경우도 있었다.

그러다 보니 이스트라 제품과 동일한 화면 패널을 탑재한 타사 제품의 응답속도 수치가 더 우수하다고 표기되어 있는데 이게 어떻게 된 거냐고 문의하는 소비자도 있었다. 우리는 소비자들의 현명함을 믿고 정직하게 사업을 하려고 한다. 제품의 제조국이나 제조사를 정확하게 밝히는 것 역시 같은 맥락이다.

그리고 기존 중소기업 TV는 배송 시스템이 뒤죽박죽이었다. 지역이나 물류 사정에 따라 하루나 이틀 사이에 배송이 되기도 했다가 일주일이나 보름이 걸리는 경우도 있었다. 하지만 이스트라는 수도권, 지방의 구분 없이 3일 내 배송을 보장한다.

그리고 중소기업 TV의 A/S에 대해 걱정하는 고객이 많다는 것도 알고 있다. 이스트라는 런칭과 거의 동시에 제주도까지 포함하는 전국 서비스망을 구축했고 제품 배송과 마찬가지로 3일 내 A/S를 보장하는 정책을 운영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본체의 모든 부품에 대해 2년의 무상 A/S 기간을 제공하며, 수리비가 발생하는 A/S와 관련해서도 각 상황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상품 페이지에 미리 공시하고 있다. 이러한 투명성 덕분에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Q6. 향후 계획이 있다면?

: QLED TV 같이 고급 기술을 적용한 제품이 좋은 반응을 얻었는데 향후에는 여기서 더 나아가 OLED TV도 출시하려고 한다. 그리고 현 제품에 안드로이드 9 운영체제가 탑재되었는데 이보다 향상된 안드로이드 10 탑재 제품을 국내 최초로 선보일 계획도 있다. 누구보다 빠르게 신기술을 적용한 고급화 모델을 제공하고, 또 그러면서 소비자들을 속이지 않는 정직한 사업을 이어갈 것이다.


(주)이스트라 영업 마케팅 담당 손정훈 이사(출처=IT동아)

Q7. 마지막으로 전할 메시지가 있다면?

: 이스트라가 TV 시장에 진출한지 불과 2년여 밖에 되지 않았다. 하지만 저와 저희 팀원들은 오랫동안 중소 TV 시장에서 종사했던 사람들이라 누구보다도 이 업계를 잘 알고 있다. 여담이지만 중소 TV업계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주변지인들에게 자기 회사 제품을 추천하겠냐고 물어보면 좀처럼 대답을 못한다. 자사 제품 추천했다가 나중에 문제가 생기면 욕을 먹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는 자신 있게 우리 회사 제품을 지인들에게 추천할 수 있다. 우리의 진심을 더 많은 소비자들이 알아주셨으면 한다.

동아닷컴 IT전문 김영우 기자 pengo@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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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 132명, 타지역 10명

충남 아산 귀뚜라미 보일러 공장 관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연이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18일 해당 공장이 가동을 멈추고 굳게 닫혀 있다. © News1 김기태 기자

(충남=뉴스1) 김아영 기자 = 귀뚜라미보일러 아산공장 관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6일만에 142명으로 늘었다. 설 연휴에 발생한 탓에 전국 곳곳에서 무서운 속도로 번지고 있다.

18일 충남도에 따르면 이날 귀뚜라미 아산공장 관련 확진자가 천안 4명(940~ 943번0)과 아산 1명(342번)이 추가됐다.

공장 직원에 대한 전수검사는 마무리 돼 추가 발생 수는 감소하고 있으나 가족과 지인 등 2차 감염이 지속되고 있다.

음성 판정을 받은 261명도 현재 자가격리중 이어서 전담 공무원이 1대 1 집중 관리하는 등 지자체들이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현재까지 지역별 확진자는 천안 85명, 아산 45명, 공주 1명, 논산 1명, 타지역 10명(대구·춘천·경산·제주·시흥·오산·세종 각 1명, 청도 3명)이다.

대전에서도 공장 직원 가족 등 7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는데 대부분 설 연휴 만남을 통해 감염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처럼 타지역에서 잇따라 2차 감염이 번지고 있으나 확산세가 빠르고 광범위 해 충남도는 타지역의 경우 직원 가족과 지인 등 2차 감염자를 집계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충남도는 도내에서 발생한 직원과 가족·지인, 타지역에서 발생한 직원 먼저 우선 파악할 예정이다.

귀뚜라미 관련 확진자 외에 천안에서는 안산 확진자와 접촉한 10대(944번)와 감염경로가 파악되지 않은 20대(945번)가 양성 판정을 받았다.

아산에서는 아산 확진자와 접촉한 30대(343번)와 10대 미만(344번) 확진자가 추가됐다.

충남도 관계자는 "타지역에서 발생한 2차 감염자 파악에 혼선을 빚고 있어 일단 타지역의 경우 귀뚜라미보일러 직원만 파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haena9355@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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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전국장애인위원회 출범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2.18. photo@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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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야구 한화이글스 선수들이 18일 대전 한화이글스 일승관 실내연습장에서 스프링캠프 훈련을 이어갔다. 힐리가 타격훈련에 열중하고 있다. 대전=최문영 기자 deer@sportschosun.com /2021.02.18/
한화 새 외인 타자 힐리가 18일 대전 한화이글스 일승관 실내연습장에서 타격 훈련을 실시했다. 올 시즌 한화에서 힐리의 역할이 중요하다. 한화는 2020시즌 리그에서 유일하게 팀 홈런 100개를 못 넘긴 팀이다. 팀 홈런 79개로 10개 팀 가운데 꼴찌였다.

힐리는 메이저리그에서 2016년부터 2018년까지 3년 연속 두 자릿수 홈런(13개-25개-24개)을 터뜨리며 파워히터를 증명한 타자다. 한화는 힐리에게 1년차 외국인 선수가 받을 수 있는 최대치인 총 100만 달러를 투자하며 기대감을 드러 냈다.

힐리는 아마추어 시절부터 일찌감치 파워히터 잠재력을 인정받은 선수다. 키 195cm에 몸무게 104kg로 슬러거의 체격조건을 갖췄다. 2013년 신인드래프트 3라운드 지명(오클랜드)에 계약금 50만 달러를 받았다.

힐리는 1차 스프링캠프 때도 장외 홈런을 자주 쏘아 올렸다. 팀이 그토록 바라던 모습이었다. 힐리가 타고난 힘과 간결한 스윙으로 한화생명이글스 파크 밖으로 장타를 날려 주기만을 바라고 있다.

김태균은 은퇴했고 호잉, 반즈, 최진행, 송광민은 한화를 떠났다. 2000년생인 노시환은 지난해 데뷔 첫 두 자릿수 홈런을 쳤지만 4번 타자를 맡기는 경험이 부족하다. 힐리가 꽉막힌 한화의 4번타자 고민을 해결해 주는 것이 최상의 시나리오다.

힐리는 16일 부터 대전 한화생명이글스 파크에서 훈련을 시작했다. 구장 적응과 함께 그의 장타쇼가 계속 이어지기를 팬들은 간절히 바라고 있다. 대전=최문영 기자 deer@sportschosun.com /2021.02.18/



프로야구 한화이글스 선수들이 18일 대전 한화이글스 일승관 실내연습장에서 스프링캠프 훈련을 이어갔다. 힐리와 야수조가 주루 훈련에 열중하고 있다. 대전=최문영 기자 deer@sportschosun.com /2021.02.18/

프로야구 한화이글스 선수들이 19일 대전 한화이글스 일승관 실내연습장에서 스프링캠프 훈련을 이어갔다. 힐리가 캐치볼 훈련을 하고 있다. 대전=최문영 기자 deer@sportschosun.com /2021.0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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